새로운 대한민국 이야기

은평구 ‘산새마을’ 방문 등「지역소통 공감 릴레이@서울」개최 본문

정책스토리

은평구 ‘산새마을’ 방문 등「지역소통 공감 릴레이@서울」개최

동진대성 2015. 3. 4. 14:15
728x90

대한민국의 심장 서울시민의 국민대통합 의견을 듣다

은평구 ‘산새마을’ 방문 등「지역소통 공감 릴레이@서울」개최

 

 

 

지역소통 공감 릴레이@서울 ⓒ국민대통합위원회

  

대통령 소속 국민대통합위원회(위원장 한광옥)는 서울특별시 시민을 대상으로 국민대통합 의견수렴을 위해 2014. 12. 9(화) 오전 10시 은평구 ‘산새마을’ 방문에 이어 오후 2시 서울시청에서 서울시장 및 각계 시민대표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소통 공감 릴레이@서울』을 개최하였습니다.

 

 은평구 산새마을 방문 ⓒ국민대통합위원회

 

대통합위원회는 지난해부터 국민대통합과 관련하여 생생한 지역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충남(‘13.11.)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12개 지역을 방문하는 등 지역소통을 위한 공감 릴레이를 충남, 전남, 경북, 강원, 경기, 충북, 대전, 부산, 전북, 대구, 제주, 광주 등 전국에 걸쳐 지속하여 왔습니다. 

 

은평구 산새마을 방문 ⓒ국민대통합위원회

 

한광옥 위원장과 대통합위 위원들은 이날 오전 은평구 산새마을을 방문하였는데, 산새마을은 망원지역 수해이재민, 행당동 뚝섬 경작민, 그리고 용산 철거민들이 이주하여 집단으로 정착하여 살고 있는 지역입니다.

 

은평구 산새마을 방문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대통합위원회는 서울의 대표적인 달동네가 도시정비사업의 새로운 대안이 되고 있는 곳으로서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힘을 모아 쓰레기 치우기, 텃밭을 일구어 수확 및 기부하기, 방범대를 조직하여 순찰활동 등을 하고 있는 산새마을의 주민참여형 주거환경관리사업 현장을 살펴보고,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바탕으로 한 국민대통합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지역소통공감 릴레이@ 서울 간담회 ⓒ국민대통합위원회

 

 


오후에는 서울시청에서 「국민통합 서울지역 간담회」가 개최되었는바, 대통합위에서는 한광옥 위원장을 비롯해 통합위원들이 참석하였고, 서울시에서는 박원순 시장을 비롯해 서울지역 시민단체․사회봉사단체등을 대표하는 주요인사가 참석하여 국민대통합 실현방안에 대하여 활발히 토론하고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지역소통공감 릴레이@ 서울 간담회 ⓒ국민대통합위원회

 

이 자리에서 한광옥 위원장은 “서울은 대한민국의 수도이고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이나, 계층 간․지역간 갈등도 심한 곳이므로 서울시의「혁신, 소통, 협치」가 바로 국민대통합과 일맥상통한 면이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아울러, “국민대통합을 통해서 만이 선진국 진입남북통일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국민대통합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절실한 이 시기에 서울시민의 지혜와 힘을 모아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지역소통공감 릴레이@ 서울 간담회 ⓒ국민대통합위원회

 

한편, 간담회 참석자들은 여성기업 육성정책, 자원봉사 참여 활성화 방안, 서민경제 활성화 지원정책, 사회구성원 간의 갈등 해소 방안, 노인 인구 대책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는 등 열띤 토론의 장이 마련되었습니다. 

 

국민대통합위원회는 이번 서울방문을 마지막으로 금년도 「지역소통공감릴레이」를 마무리하고, 내년에는 도·농 통합지역 등 지역 현안 이슈가 있는 현장으로 보폭을 넓혀 ‘현장 속에서’ 국민과 함께 소통하는 등 대통합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겟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