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대한민국 이야기

징기스칸의 교훈 본문

삶의 순간들

징기스칸의 교훈

동진대성 2019. 5. 31. 23:58
728x90
<징기스칸의 교훈>

징기스칸은 알렉산더와 버금가는 몽고의 왕이었다
어느날 사냥을 위해 숲속을 달렸다.뒤에 수많은 신하가 따랐다 ,왕의 팔목에는 그가 아끼는 매가 앉아 있었다.
 
종일토록 짐승을 찾았으나 수확은 없었다.저녁무렵 궁전으로 돌아가기 위해 지름길을 택하여 빨리 달리다가 심한 갈증을 느껴 샘물을 찾았으나 늘 충만하던 샘이 말라 있었다.너무 빨리 혼자 달린 탓으로 둘레에는 신하가 한사람도 없었고 매도 어디론가 날아가 버렸다,
 
가만히 둘레를 살펴보니
 다행으로 머리위의 바위틈에서 맑은 물이 한방울 두방울 떨어지고 있어 왕은 물잔에 받아 한참을 기다려 마시려고 했다
 
그 순간 어디선가 매가 날아와 물잔을 엎질렀다.왕은 다시 물잔을 집어들어 물방울을 받아 잔에 채워 또 마시려는데
매가 또한번 엎질렀다,
 
화를 억지로 참으며 왕은 다시 또 물을 받기 시작했다.그러나 매는 이번에도 물을 엎질렀다.그 정도면 왜 잘 훈련된 매가 그러는지 의심할 수 있어야 했다
그러나 왕은 치밀은 울화를 참지못해 분별을 잃었다
 
네번째 매가 물을 못마시게 하자 칼로 매를 쳐 죽여버렸다. 그사이 물잔까지 잃어 왕은 물줄기를 따라 바위 위로 올랐다
 
바위에 올라가 보니 과연 물이 고여 있었고 물을 마시려고
업디려 물속을 들여다 보니 큰 독사가 물속에 죽어 있었다
 
왕은 그제서야 매가 물을 못 마시게 한 것을 깨달았다
그는다시 바위를 내려와 죽은 매를 어루만지며 맹서했다
 
"오늘 나는 매우 쓰라린 교훈을 얻었다.나는 앞으로 절대로 어떤 경우에도 홧김에 결정을 내리지 않겠다" 고...

화를 낼 줄 모르는 것은 어리석다. 그렇지만 화를 참는 사람은 현명하다.
징기스칸의 교훈


Comments